기대되는 그녀와의 데이트,비맥스로 자신감을 더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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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살성햇 작성일25-12-06 01:30 조회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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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되는 그녀와의 데이트,
비맥스로 자신감을 더하세요
데이트는 두 사람 간의 특별한 시간을 보내며 서로에 대한 감정과 관심을 확인하는 순간입니다. 특히 첫 데이트나 중요한 만남일수록, 자신감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적인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성기능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데이트의 기분 좋은 순간마저도 불안과 걱정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바로 비맥스VIMAX가 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맥스는 100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져, 비아그라나 시알리스와 같은 화학 성분의 의약품과는 다른 방식으로 성기능을 지원합니다. 비맥스는 자연 유래 성분을 통해 안전하고 지속적인 효과를 제공하며, 남성들이 데이트와 관계에서 겪을 수 있는 성적 걱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맥스의 역할, 자신감을 되찾는 비결
1. 첫 만남에서 느껴지는 자신감
첫 데이트는 누구에게나 긴장되고 설레는 순간입니다. 이때, 남성들은 자신의 성적 능력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성기능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데이트의 즐거움이 반감될 수 있습니다. 성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자신감이 떨어지고, 데이트를 즐기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맥스는 성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천연 성분을 사용하여 남성의 성적 자신감을 회복시켜줍니다. 발기력 향상과 성적 지속력 증가는 데이트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불안감을 줄여주며, 자신감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맥스를 복용하면 긴장감이 줄어들고, 자신감 있게 데이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그녀와의 관계에서 중요한 성적 친밀감
데이트에서 성적 만족은 단순한 육체적인 욕구를 넘어 감정적인 유대를 깊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성적 능력이 저하된 남성들은 자신감을 잃고, 이는 관계에서의 친밀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기능이 개선되면, 성적 친밀감은 자연스럽게 향상되고, 더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비맥스는 성적 기능 향상을 도와주며, 남성의 발기력과 성적 지속력을 개선하여 감정적 유대를 깊게 만들어줍니다. 비맥스를 복용하면 데이트 중에 자신감을 가지고, 감정적으로도 더욱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3. 자신감을 되찾고, 그녀와의 관계에 더 집중
데이트를 할 때, 성적 능력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심리적인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맥스를 통해 성기능을 개선하고 자신감을 회복하면, 데이트의 즐거움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성적인 불안이 해소되면, 자연스러운 대화와 서로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고, 데이트는 더 특별하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비맥스는 천연 성분을 사용하여 내성이 없고 안전합니다. 복용 후 빠른 효과를 경험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성적 능력 향상을 위해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맥스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더 나은 관계를 만들어 나가세요.
비맥스 성분과 효과
비맥스는 100 천연 성분으로 제조되어, 성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아그라나 시알리스와 같은 화학 제품과 달리, 자연 유래 성분으로 만들어져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인삼
인삼은 에너지 증진과 성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삼은 성적 활력을 향상시키며,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2. 마카
마카는 성욕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호르몬 균형을 맞추고, 정신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성적 기능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카투아바
카투아바는 성적 자극을 높여주는 성분으로, 성적인 감각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 주며, 성적 만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호손 베리
호손 베리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어, 발기력과 성적 지속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5. 엘아르기닌
엘아르기닌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발기력을 향상시키고, 성기능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맥스 복용 방법과 안전성
비맥스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복용 방법을 제공합니다. 하루 1캡슐을 식사 후에 물과 함께 복용하면 됩니다. 비맥스는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져 내성이 없고 안전합니다. 복용 후 빠르게 성기능 향상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꾸준히 복용할수록 지속적인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비맥스는 장기 복용이 가능하며, 전문가들도 3~6개월 간 꾸준히 복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비맥스는 부작용이 없으며, 성적 기능 개선을 돕는 데 안전한 제품입니다.
데이트에서 자신감을 회복하고, 새로운 시작을 함께하세요
기대되는 그녀와의 데이트에서 자신감 넘치는 성적 능력을 선보이고 싶다면, 비맥스와 함께 하세요. 비맥스는 성적 기능을 자연스럽게 개선하여 자신감을 회복시켜줍니다. 이를 통해 데이트의 즐거움을 더욱 깊고 특별한 경험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성적인 자신감을 되찾고, 더 나은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데 비맥스가 함께 하겠습니다. 비맥스와 함께라면 자신감 넘치는 데이트와 성적 만족을 손쉽게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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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admin@no1reelsi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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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와 친구들
김문호는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가 전무하던 시대 명동화랑을 열어 작가들의 고충을 해결해 주었다. 사진은 젊은 시절의 김문호. [사진 김문호 유족]
백경게임랜드 가끔 그런 사람이 있다. 분명히 우리 곁에서 함께 숨 쉬며 살았었는데, 아련한 전설로만 남아 있는 사람. 명동화랑 대표 김문호(1930~1982)가 딱 그런 사람이다. 1970년 12월, 김문호는 과감하게 현대미술 작가들을 지원하는 화랑을 개관했다. 명동성당 건너편 건설빌딩 반지하의 198㎡(60평) 규모였다. 지금과는 달리 대중들의 현대 바다신게임 미술에 대한 이해가 전무하던 때였다. 시대를 지나치게 앞서간 결단이었다.
조각가 권진규 전시회 열어 작품세계 알려 당시 서울 시내 화랑들은 천정이 낮고 기껏해야 면적이 66㎡(20평) 이하로 좁았다. 100호 크기를 걸면 그림이 너무 크게 보일 정도로 빈약한 공간 일색이었다. 100호 이상의 대형 작업을 제작하는 현 릴게임사이트 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걸만한 공간이 절실했다. 명동화랑의 넓은 공간은 혈기왕성한 현대미술 작가들의 고충을 해결해주었다. 작가들은 환호했다. 환호의 메아리가 김문호에게는 삶의 궁핍으로 되돌아왔다.
김문호는 선대부터 개성에서 살아왔다. 재산가 집안이었다. 개성에서 태어나 자란 김문호는 송도중고를 다녔다. 한국전쟁 때 남하하여 성균관대 경제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학과를 졸업했다. 부친은 고서화에 식견이 높았고 미술품 수집에도 열심이었다. 개성의 청풍 김씨 하면 늘 클래식 음악이 흘러나오는 집으로 알려졌다.
가족을 이끌고 남으로 온 부친은 서울에서 중앙석유주식회사를 경영했다. 부친은 아들에게 지인인 인천부시장의 딸인, 당시 이화여대 영문과 4학년생인 박임순과 선을 보게 했다. 박임순의 졸업과 함께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두 사람은 결혼했다. 김문호는 중앙석유주식회사에서 일했다. 이 무렵 그는 일본 등지에서 발행된 미술 서적을 다량 구입하여 탐독하였다. 현대미술에 눈을 떴다. 그리고 명동화랑을 열었다.
김문호는 화가, 조각가들은 물론 미술평론가들과도 친했다. 명륜동에서 살다가 명동화랑을 경영한 이후에는 우이동에 터를 잡았다. 우이동 집 근처에는 화가 박생광·원석연이 살았다. 평론가 이일·유준상·오광수가 우이동으로 먼 걸음을 하곤 했다.
미남자 김문호는 다양한 취미를 가진 멋쟁이였다. 클래식 음악에 정통하여 음악전문 잡지에 기고하기도 했다. 한국을 방한한 외국 교향악단의 음악 공연에는 빠지지 않았다. 가족을 데리고 세종문화회관을 자주 찾았다. 공군 장교로 근무할 때 미군들과 교류하며 골프를 배웠다. 승마·수영·기계체조도 잘했다.
명동화랑이 개관해서 폐관하기까지 현대미술은 거의 팔리지 않았다. 경영 부진에 빠진 명동화랑은 명동을 떠나 충무로의 좁은 공간으로 옮겼다. 충무로에서 다시 종로경찰서 맞은편 해영빌딩 지하로 갔다. 이 공간은 제법 넓었다. 별로 할 일이 없는 조각가 권진규(1922~1973)가 자주 오가며 멍하니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김문호와 권진규는 무척이나 가까웠다. 명동화랑은 자살로 생을 마감한 권진규의 전시회를 세 번이나 열었다. 화단의 아웃사이더였던 권진규는 명동화랑의 전시를 통해서 비로소 평가를 받기 시작했다.
1973년 명동화랑에서 열린 이강소의 선술집 퍼포먼스. [중앙포토]
이 공간에서는 흥미로운 전시가 많이 열렸다. 1972년 8월, 김문호와 무척 가까웠던 이우환의 특이한 작품들이 전시되었다. 넓은 나무판에 붓으로 점을 그려나가는 대신 자귀로 찍어내려 수많은 점을 표현한 작품이었다. 1973년 6월, 이강소의 선술집 퍼포먼스가 열렸다. 화랑 전시공간에 아예 술집을 차렸다. 관객들은 와서 막걸리를 마셨다. 대중들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전시들이 이어졌다. 화랑의 경영은 점점 어려워졌다.
1974년, 김문호는 미술잡지 계간 ‘현대미술’을 펴냈다. 이일·이우환·이세득·오광수·김인환·이경성·조요한·정병관·김방옥 등이 필진으로 참여했다. 발행인 김문호, 편집인 유준상의 이 미술잡지는 창간호가 곧 폐간호가 되었다. 그리고 화랑이 문을 닫으면서 해영빌딩 시절은 끝나버렸다.
일본 전시 계기로 단색화 얼개 만들어져
김기창·이일 등 동료 미술작가들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는 김문호(맨 앞줄 왼쪽). [사진 김문호 유족]
1975년 7월 비원 옆 공간사랑에서 ‘명동화랑 40인전’이 열렸다. 화랑이 문을 닫은 지 7개월 만에 미술인들이 뜻을 모아 명동화랑의 재기를 기원하며 열린 전시회였다. 권영우·김기창·서세옥·송영방·민경갑·정환섭·이종상(이상 동양화), 권옥연·남관·박고석·박서보·최영림·정창섭·홍종명(이상 서양화), 김찬식·박석원·심문섭·이종각·최기원·최종태(이상 조각), 김구림·김상유·김종학·송번수·유강렬·윤명로(이상 판화) 등이 출품했다.
그해 명동화랑·현대화랑·조선화랑·동산방화랑·양지화랑 등이 모여 한국화랑협회를 결성했다. 김문호가 초대 회장으로 추대되었다. ‘명동화랑 40인전’ 이후 명동화랑은 인사동 길에서 안국동 로터리 못 미쳐 오른쪽 있는 건물의 2층 공간에서 재출발했다. 1976년 2월, 명동화랑 재개관전이 열렸다.
1976년 5월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파리 거주 김창열의 전시회가 현대화랑에서 열렸다. 완판을 했다. 김창열은 자신의 그림이 다 팔렸다는 사실에 어리둥절했다. 김창열 등 당시의 한국 현대미술 작가들은 김문호에게 부채 의식이 있었다. 김창열은 현대화랑 박명자 대표에게 양해를 구했다. 한국의 최첨단 현대미술을 이끌었으나 경영이 부진하여 형편이 어려워진 명동화랑 김문호를 도울 일은 물방울 그림으로 전시회를 여는 일 말고는 없었다. 유화는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린다. 급히 종이에 수채화로 그림을 그렸다. 6월 14일 명동화랑에서 김창열 드로잉전이 열렸다. 이날 김구림 등 동료작가들이 모였다. 김창열의 뜨거운 담뱃재가 초등학교 2학년생인 김문호의 막내아들 김재준의 눈으로 휙 날아갔다. 소동이 일어났다. 다행히 크게 화상은 입지 않았다. 놀란 김창열은 그날로 담배를 끊었다. 전시는 대성공이었다. 김문호는 처음으로 그림을 팔아서 큰돈을 만져 보았다. 동료 미술작가들에 대해 궁핍을 감수하면서까지 의리를 지켰던 김문호에게 김창열은 도리를 지켰다.
이 무렵 일본에서 돌아온 김구림은 김문호와 사이가 각별해졌다. 김구림은 1976년 4월 과슈 작품으로 명동화랑에서 전시회를 열었다. 김구림의 과슈 작품과 판화작품은 인기가 있었다. 과슈 작품은 인사동 술집에, 판화작품은 한남동 ‘가을’에 맡겨놓고 그걸로 김문호·오광수 등이 술을 마셨다.
김문호는 일본의 동경화랑과 가까웠다. 현대미술 화랑으로 잘 알려진 동경화랑의 대표 야마모토는 다카시(1920~1988)는 원래 골동품을 취급했다. 한국목기를 일본에 소개했다. 김문호도 골동을 취급했다. 김문호와 야마모토는 가까웠다. 동경화랑과 함께 ‘이조 민화전’을 열기도 했다. 두 사람의 우정은 한국현대미술의 일본진출로 이어졌다.
1975년 동경화랑에서 열린 ‘다섯 가지의 흰색전’을 계기로 한국현대미술의 큰 흐름이 되는 단색화의 얼개가 만들어졌다. 이 전시는 김문호와 야마모토의 꾸준한 교류가 가져준 또 다른 결실이다. 김문호는 이일과 박서보를 존중했다. 이일·박서보와 친했던 평론가 나카하라 유스케는 이일과 함께 이 전시의 평문을 썼다. 부침을 거듭하던 명동화랑은 1980년 4월, 관훈동 관훈미술관 별관에서 재개관했다.
부인은 생활이 힘들어도 김문호가 좋아하는 개성식 손만두를 빗고 보쌈김치를 담그는 일을 잊지 않았다. 부인 대신 장을 보거나 부인이 먼저 잠들면 요를 한쪽으로 살살 밀어가며 방의 먼지를 닦아내는 등 깔끔하면서도 자상한 남편이었다.
1982년 4월 28일, 평소처럼 퇴근한 김문호는 다음날 새벽, 거실에서 각혈과 함께 쓰러졌다. 박서보·하종현·윤형근·김구림·배륭·김기린·박생광·송수남·변시지의 그림들이 그의 마지막 모습을 지켜보았다. 그날 서울대 병원에서 생을 마감했다. “나는 참된 동반자이길 바랐다. 내 향토의 동심에 한 방울 모빌 오일이 되려고 한 기원은 마침내 끝 매듭을 못하고 - 패지(敗地)에 뒹굴어 떨어졌다.”(김문호의 묘비명) 그의 자필 메모가 묘비명이 되었다. 과연 그런가? 김문호의 정신은 생생하게 오늘을 살아가고 있다. 내일도 살아있을 것이다.
황인 미술평론가. 미술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시기획과 공학과 미술을 융합하는 학제 간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1980년대 후반 현대화랑에서 일하면서 지금은 거의 작고한 대표적 화가들을 많이 만났다.
예술가와 친구들
김문호는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가 전무하던 시대 명동화랑을 열어 작가들의 고충을 해결해 주었다. 사진은 젊은 시절의 김문호. [사진 김문호 유족]
백경게임랜드 가끔 그런 사람이 있다. 분명히 우리 곁에서 함께 숨 쉬며 살았었는데, 아련한 전설로만 남아 있는 사람. 명동화랑 대표 김문호(1930~1982)가 딱 그런 사람이다. 1970년 12월, 김문호는 과감하게 현대미술 작가들을 지원하는 화랑을 개관했다. 명동성당 건너편 건설빌딩 반지하의 198㎡(60평) 규모였다. 지금과는 달리 대중들의 현대 바다신게임 미술에 대한 이해가 전무하던 때였다. 시대를 지나치게 앞서간 결단이었다.
조각가 권진규 전시회 열어 작품세계 알려 당시 서울 시내 화랑들은 천정이 낮고 기껏해야 면적이 66㎡(20평) 이하로 좁았다. 100호 크기를 걸면 그림이 너무 크게 보일 정도로 빈약한 공간 일색이었다. 100호 이상의 대형 작업을 제작하는 현 릴게임사이트 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걸만한 공간이 절실했다. 명동화랑의 넓은 공간은 혈기왕성한 현대미술 작가들의 고충을 해결해주었다. 작가들은 환호했다. 환호의 메아리가 김문호에게는 삶의 궁핍으로 되돌아왔다.
김문호는 선대부터 개성에서 살아왔다. 재산가 집안이었다. 개성에서 태어나 자란 김문호는 송도중고를 다녔다. 한국전쟁 때 남하하여 성균관대 경제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학과를 졸업했다. 부친은 고서화에 식견이 높았고 미술품 수집에도 열심이었다. 개성의 청풍 김씨 하면 늘 클래식 음악이 흘러나오는 집으로 알려졌다.
가족을 이끌고 남으로 온 부친은 서울에서 중앙석유주식회사를 경영했다. 부친은 아들에게 지인인 인천부시장의 딸인, 당시 이화여대 영문과 4학년생인 박임순과 선을 보게 했다. 박임순의 졸업과 함께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두 사람은 결혼했다. 김문호는 중앙석유주식회사에서 일했다. 이 무렵 그는 일본 등지에서 발행된 미술 서적을 다량 구입하여 탐독하였다. 현대미술에 눈을 떴다. 그리고 명동화랑을 열었다.
김문호는 화가, 조각가들은 물론 미술평론가들과도 친했다. 명륜동에서 살다가 명동화랑을 경영한 이후에는 우이동에 터를 잡았다. 우이동 집 근처에는 화가 박생광·원석연이 살았다. 평론가 이일·유준상·오광수가 우이동으로 먼 걸음을 하곤 했다.
미남자 김문호는 다양한 취미를 가진 멋쟁이였다. 클래식 음악에 정통하여 음악전문 잡지에 기고하기도 했다. 한국을 방한한 외국 교향악단의 음악 공연에는 빠지지 않았다. 가족을 데리고 세종문화회관을 자주 찾았다. 공군 장교로 근무할 때 미군들과 교류하며 골프를 배웠다. 승마·수영·기계체조도 잘했다.
명동화랑이 개관해서 폐관하기까지 현대미술은 거의 팔리지 않았다. 경영 부진에 빠진 명동화랑은 명동을 떠나 충무로의 좁은 공간으로 옮겼다. 충무로에서 다시 종로경찰서 맞은편 해영빌딩 지하로 갔다. 이 공간은 제법 넓었다. 별로 할 일이 없는 조각가 권진규(1922~1973)가 자주 오가며 멍하니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김문호와 권진규는 무척이나 가까웠다. 명동화랑은 자살로 생을 마감한 권진규의 전시회를 세 번이나 열었다. 화단의 아웃사이더였던 권진규는 명동화랑의 전시를 통해서 비로소 평가를 받기 시작했다.
1973년 명동화랑에서 열린 이강소의 선술집 퍼포먼스. [중앙포토]
이 공간에서는 흥미로운 전시가 많이 열렸다. 1972년 8월, 김문호와 무척 가까웠던 이우환의 특이한 작품들이 전시되었다. 넓은 나무판에 붓으로 점을 그려나가는 대신 자귀로 찍어내려 수많은 점을 표현한 작품이었다. 1973년 6월, 이강소의 선술집 퍼포먼스가 열렸다. 화랑 전시공간에 아예 술집을 차렸다. 관객들은 와서 막걸리를 마셨다. 대중들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전시들이 이어졌다. 화랑의 경영은 점점 어려워졌다.
1974년, 김문호는 미술잡지 계간 ‘현대미술’을 펴냈다. 이일·이우환·이세득·오광수·김인환·이경성·조요한·정병관·김방옥 등이 필진으로 참여했다. 발행인 김문호, 편집인 유준상의 이 미술잡지는 창간호가 곧 폐간호가 되었다. 그리고 화랑이 문을 닫으면서 해영빌딩 시절은 끝나버렸다.
일본 전시 계기로 단색화 얼개 만들어져
김기창·이일 등 동료 미술작가들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는 김문호(맨 앞줄 왼쪽). [사진 김문호 유족]
1975년 7월 비원 옆 공간사랑에서 ‘명동화랑 40인전’이 열렸다. 화랑이 문을 닫은 지 7개월 만에 미술인들이 뜻을 모아 명동화랑의 재기를 기원하며 열린 전시회였다. 권영우·김기창·서세옥·송영방·민경갑·정환섭·이종상(이상 동양화), 권옥연·남관·박고석·박서보·최영림·정창섭·홍종명(이상 서양화), 김찬식·박석원·심문섭·이종각·최기원·최종태(이상 조각), 김구림·김상유·김종학·송번수·유강렬·윤명로(이상 판화) 등이 출품했다.
그해 명동화랑·현대화랑·조선화랑·동산방화랑·양지화랑 등이 모여 한국화랑협회를 결성했다. 김문호가 초대 회장으로 추대되었다. ‘명동화랑 40인전’ 이후 명동화랑은 인사동 길에서 안국동 로터리 못 미쳐 오른쪽 있는 건물의 2층 공간에서 재출발했다. 1976년 2월, 명동화랑 재개관전이 열렸다.
1976년 5월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파리 거주 김창열의 전시회가 현대화랑에서 열렸다. 완판을 했다. 김창열은 자신의 그림이 다 팔렸다는 사실에 어리둥절했다. 김창열 등 당시의 한국 현대미술 작가들은 김문호에게 부채 의식이 있었다. 김창열은 현대화랑 박명자 대표에게 양해를 구했다. 한국의 최첨단 현대미술을 이끌었으나 경영이 부진하여 형편이 어려워진 명동화랑 김문호를 도울 일은 물방울 그림으로 전시회를 여는 일 말고는 없었다. 유화는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린다. 급히 종이에 수채화로 그림을 그렸다. 6월 14일 명동화랑에서 김창열 드로잉전이 열렸다. 이날 김구림 등 동료작가들이 모였다. 김창열의 뜨거운 담뱃재가 초등학교 2학년생인 김문호의 막내아들 김재준의 눈으로 휙 날아갔다. 소동이 일어났다. 다행히 크게 화상은 입지 않았다. 놀란 김창열은 그날로 담배를 끊었다. 전시는 대성공이었다. 김문호는 처음으로 그림을 팔아서 큰돈을 만져 보았다. 동료 미술작가들에 대해 궁핍을 감수하면서까지 의리를 지켰던 김문호에게 김창열은 도리를 지켰다.
이 무렵 일본에서 돌아온 김구림은 김문호와 사이가 각별해졌다. 김구림은 1976년 4월 과슈 작품으로 명동화랑에서 전시회를 열었다. 김구림의 과슈 작품과 판화작품은 인기가 있었다. 과슈 작품은 인사동 술집에, 판화작품은 한남동 ‘가을’에 맡겨놓고 그걸로 김문호·오광수 등이 술을 마셨다.
김문호는 일본의 동경화랑과 가까웠다. 현대미술 화랑으로 잘 알려진 동경화랑의 대표 야마모토는 다카시(1920~1988)는 원래 골동품을 취급했다. 한국목기를 일본에 소개했다. 김문호도 골동을 취급했다. 김문호와 야마모토는 가까웠다. 동경화랑과 함께 ‘이조 민화전’을 열기도 했다. 두 사람의 우정은 한국현대미술의 일본진출로 이어졌다.
1975년 동경화랑에서 열린 ‘다섯 가지의 흰색전’을 계기로 한국현대미술의 큰 흐름이 되는 단색화의 얼개가 만들어졌다. 이 전시는 김문호와 야마모토의 꾸준한 교류가 가져준 또 다른 결실이다. 김문호는 이일과 박서보를 존중했다. 이일·박서보와 친했던 평론가 나카하라 유스케는 이일과 함께 이 전시의 평문을 썼다. 부침을 거듭하던 명동화랑은 1980년 4월, 관훈동 관훈미술관 별관에서 재개관했다.
부인은 생활이 힘들어도 김문호가 좋아하는 개성식 손만두를 빗고 보쌈김치를 담그는 일을 잊지 않았다. 부인 대신 장을 보거나 부인이 먼저 잠들면 요를 한쪽으로 살살 밀어가며 방의 먼지를 닦아내는 등 깔끔하면서도 자상한 남편이었다.
1982년 4월 28일, 평소처럼 퇴근한 김문호는 다음날 새벽, 거실에서 각혈과 함께 쓰러졌다. 박서보·하종현·윤형근·김구림·배륭·김기린·박생광·송수남·변시지의 그림들이 그의 마지막 모습을 지켜보았다. 그날 서울대 병원에서 생을 마감했다. “나는 참된 동반자이길 바랐다. 내 향토의 동심에 한 방울 모빌 오일이 되려고 한 기원은 마침내 끝 매듭을 못하고 - 패지(敗地)에 뒹굴어 떨어졌다.”(김문호의 묘비명) 그의 자필 메모가 묘비명이 되었다. 과연 그런가? 김문호의 정신은 생생하게 오늘을 살아가고 있다. 내일도 살아있을 것이다.
황인 미술평론가. 미술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시기획과 공학과 미술을 융합하는 학제 간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1980년대 후반 현대화랑에서 일하면서 지금은 거의 작고한 대표적 화가들을 많이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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